길을 걷다 유기견 발견하였다면 당황하지 말고 유기견이 안전하게 집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글에서는 유기견을 발견했을 때 대처 방법과 유기견을 발견한 구조자가 임시 보호를 하면 안 되는 이유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기견 발견 시 당황하지 말고 하나씩 해보아요.
유기견 발견 시 잡으려 하지 마세요.
유기견을 발견한 경우 강아지를 직접 잡으려 하지 않습니다.
사람을 좋아하는 강아지는 알아서 다가오지만, 겁이 많고 낯선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 강아지는 놀라서 도망을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사진을 찍어 지역 커뮤니티에 사진과 발견한 장소, 시간을 제보해 주세요.
제보할 수 있는 곳 : 당근마켓, 네이버 ‘이웃’, 네이버 카페 ‘강사모’
당근마켓에 강아지를 찾는 글, 발견 글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유기견을 잡았다면 강아지의 가족을 찾기 위해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목에 보호자의 연락처가 적힌 이름표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름표에 연락처가 있는 경우
전화번호가 있으면 보호자에게 연락하여, 강아지가 사랑하는 가족의 품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름표에 연락처가 없는 경우 강아지의 몸에 외장 칩 또는 몸 안에 내장 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외장 칩은 이름표처럼 생겼어요.
강아지 내장칩 확인하는 방법
외장칩, 내장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동물 병원에서 할 수 있으며, 무료로 확인해 줍니다.
내장칩 확인하여 보호자에게 연락해 주세요.
- 외장칩, 내장칩에 있는 번호(동물 등록번호)를 잘 적는다.
- 관할정책과에 연락하기.
지역마다 반려동물, 유기 동물을 관리하는 정책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동물 병원에서 내장칩 유무를 확인하고 어느 곳에 연락하면 되는지 물어보는 것이 빠릅니다.
연락처도 없고 내장칩도 없는 경우
유기견 보호소로 인계하기
- 동물보호 상담센터 연락처 : 1577-0954
- 지역별 동물보호센터 연락처 : 바로가기
동물보호 상담센터에 연락하여,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유기견을 보호센터로 인계합니다.
유기견을 발견한 구조자분이 임시 보호를 하면 안 되는 이유
보호자를 찾는 공고를 7일 이상 공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공고 후 10일이 지나도 주인을 찾지 못한 경우, 해당 시’ 군’ 구 등이 동물의 소유권을 갖게 되어 개인에게 기증하거나 분양할 수 있습니다.
유기견 발견하고 구조자분 마음대로 유기견을 임시 보호하면 ‘동물보호법상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조자분이 유기견을 입양, 임시 보호를 하고 싶어도 유기견이 관할 보호소에 갔다 와야 합니다…
유기견 보호소 입소
유기견은 보호소에서 보호자를 찾는 공고를 10일 동안 진행합니다.
10일 이후 유기견 소유권은 관할 시, 군, 구청이 됩니다.
10일 이내 보호자를 찾지 못하는 경우
유기견은 보호소에서 10일 내 보호자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입양 희망자가 없거나 아픈 경우 안락사 대상으로 분류됩니다.
강아지가 10일 이내 보호자를 찾지 못하면 안락사 대상으로 분류됩니다.
안락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직접 입양하거나, 임시 보호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유기견 발견 시 대처 방법에 관한 글을 작성한 이유.
3일 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집 근처에서 강아지 산책을 하고 있었습니다.
남성분께서 자전거를 타고 저희 쪽으로 오시면서 ‘연보라색 하네스를 하고 혼자 다니는 말티즈 한 마리 보셨나요?’
무슨 일인지 여쭤보니 당일 오전 10시에 잃어버렸다고 하셨다.
이때가 오후 2시가 넘어가는 시간이었고, 저와 제 근처에 있던 사람들은 혼자 다니는 말티즈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서 남성분께 ‘당근마켓’에 글 올리라고 말했고, 남성분은 자전거를 타고 가셨다.
남성분이 가고 ‘당근마켓’에 강아지 관련 글을 찾아보니, 말티즈가 혼자 돌아다닌다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글에는 사람들이 강아지를 본 장소와 시간이 적혀있었습니다.
다행히 어떤 마음 착한 분께서 강아지를 임시 보호해 주셨고, 다음날 강아지는 안전하게 주인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는 후기를 보았다.
여러 사람의 제보로 강아지는 사랑하는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강아지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야외 활동할 때는 강아지 이름표와 하네스를 반드시 사용해 주세요.
강아지 인식 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식 칩은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으며, 두 종류 모두 장점,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내장형 인식 칩을 추천합니다.
내장형 인식칩은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경우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내장형의 경우 부작용이 걱정되신다면 외장형을 사용해 주시고, 외장형의 경우 착용할 때마다 잘 연결되어 있는지 파손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을 해주세요.
알아두면 도움이되는 강아지 관련 글 모음
지금까지 유기견 발견 시 대처 방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기견을 발견하면 가까운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강아지 몸에 내장칩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당신이 베푼 선행은 다른 선행이 되어 돌아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