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핵경화는 나이 많은 강아지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투명해야 할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세포가 몰리면서, 수정체가 딱딱해지면서 눈동자가 하얗게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강아지의 시력에 이상은 없지만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로 합니다.
맨눈으로 보면 핵경화는 백내장과 비슷합니다.
강아지 핵경화란?
핵경화는 투명해야 할 수정체 중심 부분이 하얗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며, 수정체에 세포가 많아지고, 수정체가 딱딱하게 되면서 눈동자가 회색 또는 푸른색으로 보이는 증상을 핵경화라 합니다.
강아지 핵경화 증상
증상은 수정체의 변화입니다.
핵경화은 겉으로 보기에 백내장과 비슷하지만, 동공을 확대해서 빛을 비춰보면 수정체의 중심에만 하얗게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정체로 빛이 통과할 수 있어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핵경화는 강아지마다 진행 속도가 다릅니다.
강아지 핵경화 치료
핵경화은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시력에 이상이 없습니다.
핵경화은 이차적인 손상을 유발하지 않아 치료와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핵경화은 치료와 수술이 필요한 질병은 아니지만, 노화로 인해 안구 질환 발생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건강 검사를 할 때 눈 검사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 차원으로 집에서 정기적으로 눈 세정을 하여 청결하게 유지하면, 강아지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핵경화는 노화현상으로 시력에 이상이 없기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아래와 같은 증상을 발견하였다면 즉시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하얗게 보였던 부분이 투명해지면서 튀어나온 경우
강아지의 눈동자가 하얗게 보였던 부분이 투명해지면서 점점 튀어나오는 경우는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아야 합니다.
각막의 기질 층이 손상되면 각막은 더 이상 혼탁해지지 않고, 뿌옇게 보였던 것들이 파괴되어 내피 세포만 남게 되어 투명하고 반짝이게 됩니다.
충격이나 자극으로 각막 천공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발견 즉시 강아지가 눈을 건드리지 못하도록 하고(넥 카라 착용이 제일 안전합니다)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핵경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핵경화는 강아지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항산화제, 루테인, 오메가3지방산을 먹으면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강아지 관련 글 모음
지금까지 강아지 핵경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핵경화는 앞을 볼 수 있지만, 증상이 악화하여 하얗던 부분이 튀어나오면서 투명하게 되는 경우 반드시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아야 합니다.
평소 강아지 목욕을 하는 날에 귀, 항문, 눈 관리도 함께해주면 강아지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