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강아지 목 앞의 가운데, 기도 주위를 나비 모양으로 둘러싼 내분비기관이 갑상선입니다.
갑상선에서 T3(트리요도티로닌)과 T4(타이록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병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하는 일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 T3(트리요도티로닌), T4(타이록신)
하는 일 : 단백질 합성 촉진, 당 대사 조절, 성장 촉진 등 전반적인 신진대사 속도에 관여하고, 체온 조절, 뇌와 신경계의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 종양
- 갑상선기능저하증
강아지 갑상선에 종양이 생긴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는 갑상선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병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호르몬 약을 먹는데, 약의 용량이 적절하지 못하여 과도하게 분비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7가지 증상을 알아보아요.
강아지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 체중 감소
- 식탐
- 소화기 질환 (구토, 설사 등)
- 물 많이 마시고, 소변량이 늘어난다
- 목 부위에 혹이 생깁니다
- 흥분
- 숨이 차다
신진대사 속도가 지나치게 빨라지면서 체중이 감소하고 식욕이 증가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호르몬 질환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데,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목에 혹이 난 것처럼 부풀어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종종 흥분하고, 숨이 차는 증상을 보이며, 심한 경우 호흡 곤란으로 숨쉬기를 힘들어합니다.
강아지 갑상선기능항진증 검사
- 혈액검사
- 초음파
- CT
갑상선호르몬 T4 농도를 측정하는 혈액검사를 통해 호르몬 수치를 확인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항진증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항진증이 확인되면,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합니다.
항진증일 경우 대부분 종양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하고, 종양의 크기, 주변 조직기관에 전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진행합니다.
항진증의 원인을 찾아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호르몬제 과다 복용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호르몬제를 복용하는데, 약물을 과다 복용하여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발생하였다면, 일시적인 현상으로 약의 용량을 조절하면 호르몬 수치가 정상으로 변합니다.
다만,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약물은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저하증은 약물을 복용해야만 호르몬 수치가 정상을 유지합니다. 약물의 용량은 보호자 마음대로 조절이 불가하며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하고 약물의 용량을 정해야 합니다)
정확한 검사 및 치료는 동물 병원 수의사의 진찰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종양이 발견된 경우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또는 수술이 가능합니다.
- 항암치료 : 갑상선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 방사선 치료 : 갑상선 선종이 원인일 때, 방사성 요오드로 조직을 부분적으로 파괴합니다.
- 수술 : 종양이 악성이면 다른 곳에 전이 될 수 있으므로, 수술로 종양을 제거합니다.
종양이 완전히 제거하면, 특별한 증상 없이 일상생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종양은 치료가 가능하며, 치료 후에도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양의 크기와 전이 정도에 따라 재발 우려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강아지 갑상선기능항진증 예방 방법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호르몬계 질환은 현재 예방 방법이 없습니다.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1. 정기적인 건강검진
강아지의 나이가 많다면 정기적으로 건강 검사를 하여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확인합니다.
2. 건강한 식습관
강아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제는 강아지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답니다.
3. 산책
산책은 강아지의 정신 건강, 체중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강아지 관련 글 모음
지금까지 강아지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대표 증상은 강아지가 밥을 많이 먹는데 체중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평소 강아지의 몸을 쓰다듬어 주면서 목 부분이나 몸에 혹이 만져지면,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 주세요.
어떤 질병이든 조기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